부담 없는 비용으로 소비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나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소비자 데이터를 살펴보고 싶은 니즈가 있어도 비용 부담으로 포기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이런 갈증을 느끼는 기업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주요 조사 유형을 알려드립니다.
더 많은 소비자 조사 솔루션이 궁금하시면 우측 링크를 통해 오픈서베이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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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인덱스 조사를 통해 기본적인 브랜드 지표를 확인해보세요.

충분히 많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우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 및 시장에 대해 물어볼 수 있어요.

조사 소개

  1. 브랜드 인덱스(Brand Index)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선호도·이미지·이용 경험 등 브랜드의 기본 지표를 수집하는 조사입니다.
    비즈니스를 막 시작하는 단계에는 우리 고객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전에 ‘우리가 속한 시장’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브랜드 인덱스 조사는 우리 브랜드는 물론 경쟁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시장 구조를 파악하기에 효과적인 조사입니다.

조사 개요

  1. 대상자 조건: 성별, 연령, 지역(도/특별시/광역시까지) 조건을 설정하실 수 있어요.
  2. 응답자 구성: 대한민국 인구구성비를 대표할 수 있는 인구 비례 할당*을 추천드려요.
  3. 응답자 수: 1,000명
  4. 문항 수: 1-9문항
* 인구 비례 할당이란 무엇인가요?
 통계청 비율에 맞게 성별/연령/지역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인구 비례 할당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반영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추천하는 문항 구성

문항 예시 바로가기 →
  1. "○○"(서비스/제품)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2. 다음 중 귀하께서 알거나 들어본 적 있는 서비스/제품은 무엇인가요?
  3. 다음 중 귀하께서 한 번이라도 구매해보신 서비스/제품은 무엇인가요?
  4. 최근 3개월 내 귀하께서 한 번이라도 구매해보신 서비스/제품은 무엇인가요?
  5. 그중 귀하께서 가장 주로 사용하시는 서비스/제품은 무엇인가요?
  6. 향후에 사용 의향이 있는 서비스/제품은 무엇인가요?
  7. 귀하께서는 평소 "○○"(서비스/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 들으시나요?
  8. 그렇다면 귀하께서는 평소 "○○"(서비스/제품)을 어디서 구입하시나요?
  9. 귀하께서 평소 "○○"(서비스/제품)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KBF)

발견할 수 있는 주요 인사이트

결과 예시 바로가기 →
  1. 우리 제품이 속한 시장의 규모 / 시장의 DEMO 특징을 확인할 수 있어요
  • (EX) 전체 인구 중, 약 30%가 우리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 서비스/제품을 이용하고 있어요.
  • (EX) 우리 제품이 속한 서비스/카테고리는 20대/30대 여성의 비중이 높아요.
  • 시장 내 경쟁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어요.
    • (EX)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A 브랜드는 30대/40대 여성의 비중이 높아요.
  • 소비자들이 어떤 채널에서 정보를 얻고, 어디에서 제품을 구입하는지를 알 수 있어요.
    • (EX) SNS에서 정보 획득을 가장 많이 하고, 쿠팡과 같은 온라인 커머스의 제품 구입률이 높아요.
  •  [Tip] 아직 브랜드의 인지도가 많이 낮은 경우에는 어떻게 활용하나요?
     현재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경쟁사들의 지표를 보고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전략을 벤치마킹해볼 수 있습니다.  





    응답자 수가 2,000명 이상으로 많아지면 더욱 다양한 각도에서 풍성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20대 초반과 20대 후반의 차이까지도 면밀히 분석할 수 있게 되죠.
    이 경우 조사 비용은 300-50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오픈서베이의 견적은 ① 대상자 조건 ② 응답자 수 ③ 문항 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습니다.
    실제 조사 시 예시 견적의 조건과 다른 경우라면 비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부가 서비스|소비자의 경험과 생각을 더욱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세요.

    선택하시는 항목에 따라 견적이 추가됩니다. (약 100~300만 원+)

    변수 삽입

    응답자 그룹핑, 제품 관여도 등 분석 단위로 활용할 변수가 필요할 경우 활용해보세요. 심층적인 교차 분석이 가능합니다.

    주관식 코딩/코딩 테이블

    주관식 데이터도 정량화하여 분석해보세요.

    엑셀 탑라인/PPT Full 보고서

    결과 요약부터 심층 분석 및 제언까지 보고서로 확인해보세요.



    부가 서비스가 포함된 예시 견적서 및 결과 데이터 샘플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결과 데이터 샘플 살펴보기(새 창) →


    자주 묻는 질문

    • 유형별 조사는 반드시 위 견적 구간에서 진행할 수 있나요?

      위는 오픈서베이에서 자주 진행되는 조사 기준으로 만든 예시 견적입니다.
      이러한 견적은 ① 대상자 조건 ② 응답자 수 ③ 문항 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 조사 시 대상자 조건, 응답자 수, 문항 수가 다른 경우라면 비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조사 유형이 없거나 조금 다를 때는 어떻게 하나요?

      이번에는 브랜드 인덱스 조사, U&A 조사, 컨셉 평가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초기에 적은 예산으로 진행하기 좋은 조사를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풀어야 하는 비즈니스 문제 유형에 따라서 얻어야 하는 데이터는 다를 수 있고 필요한 조사 유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사 견적은 조사 방법 이외에도 응답 대상자가 누구인지, 응답자 수가 얼마나 많이 필요한지, 물어야 할 문항 개수가 얼마나 많은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이에 원하는 조사 유형이 다르더라도 목표하는 ① 대상자 조건 ② 응답자 수 ③ 문항 수가 예시와 비슷하다면, 이에 맞춰 견적을 예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픈서베이에 직접 문의해주시면 원하는 조사 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견적 안내를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 여러 유형의 조사를 한 번에 진행할 수는 없나요?

      질문 순서나 내용에 따라 응답자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별개의 조사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사를 통해 확인하고 싶은 내용을 To Know List로 작성해주시면 적절한 조사 제안 드리겠습니다.



    조사 목적 구체화하기

    조사 유형별 견적과 고려해야 할 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번 조사에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To Know List에 작성해보세요.

    Opensurvey
    https://www.opensurve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