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GD/IDI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FGD/IDI란?
FGD/IDI는 소비자와 좌담회 혹은 인터뷰를 진행해서 정성적인 인사이트를 확보하는 조사 방식입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는 조사보다 소비자의 인식을 다양한 관점으로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FGD(Focus Group Discussion)
 참석자끼리 서로 토론하며 의견을 주고받는 방식의 정성조사입니다.

IDI(In-depth Interview)
 참석자 1명씩 특정 주제와 생각을 심층적으로 인터뷰하는 방식입니다.
 리쿠르팅 조건이 까다롭거나 민감한 주제, 혹은 개인의 경험이 중요한 주제를 다룰 때 유용해요.
프로세스 전반

소요 일정

리크루팅 및 패널 경험이 풍부한 오픈서베이 팀이 프로젝트 전 과정을 함께합니다. FGD의 경우, 리크루팅 대상 조건 확정부터 조사 진행 완료까지 2.5~3주 이내*로 소요됩니다.
*조사 진행 이후 추가 보고서 작업을 요청하실 경우, 약 1~2주 정도 일정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전체 진행 순서와 질문을 정리하는 자료입니다.
*조사가 진행되면 오픈서베이 팀에서 현장 운영을 지원합니다. 또한 조사 진행 시 기업 내 모니터링 참관을 권장합니다.

결과 전달

조사 진행 이후 결과 전달 방식은 고객과 별도 협의 후 결정합니다. 결과 전달 방식에는 녹화/녹음본이 기본으로 제공돼요. 이외에 PPT와 워드 포맷의 보고서, 스크립트 전달 등이 있습니다. 해외 조사의 경우에는 번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 구성 및 조사 방식

조사 인원수

FGD는 그룹 당 4~6인으로 진행하며 그룹은 보통 2개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헤비/라이트 유저, 자사/경쟁사 유저 등 그룹 간 차이를 두고 이후에 결과를 비교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조사 시간

FGD의 경우에는 4~6인이 참여하는 가정하에 그룹당 1시간 30분~2시간 이내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사 단가

2개 그룹 이상으로 진행 시 그룹당 단가는 약 300~400만 원입니다. 아래에 따라 구체적인 견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공 서비스 포함 여부 (가이드라인 개발, 모더레이팅*, 보고서 등)
오프라인 vs 온라인 진행 여부
대상자 조건 및 조사 난이도

조사 진행 방식

FGD/IDI는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의 경우, 한곳에서 모여 진행됩니다. 특히 실물 제품을 보여주면서 진행해야 하는 조사의 경우 도움이 되는 방식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참여자가 물리적인 장소에 제약 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또한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솔직하게 응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더레이팅: FGD/IDI에서 모더레이터는 중립적인 태도를 가지고 참석자가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자주 묻는 질문

  • 리쿠르팅은 오픈서베이 팀이 진행해 주시나요?

    신속한 리크루팅부터 매끈한 현장 운영까지 모두 가능한 모바일 패널 전담팀이 있습니다. 10년간 쌓아온 패널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활한 조사 운영이 가능해요.
  • FGD/IDI 현장 참관도 할 수 있나요?

    네,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스트리밍 툴인 줌(Zoom)을 통해 참관하거나 모더레이터와 같은 공간에서 참관이 가능해요.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미러룸에서 모여 참관할 수 있습니다.
  • FGD/IDI는 정량조사와 연계해서 진행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정량조사 이후 특정 응답자에게 더 자세히 묻고 싶을 때 FGD/IDI를 이후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FGD/IDI로 구체적인 내용을 먼저 확인하고 이후에 조사 대상자를 넓혀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정량조사를 진행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동일한 주제를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고 싶다면 정량과 정성조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어요.
  • FGD/IDI 결과 해석 시 주의 사항이 있나요?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는 FGD/IDI의 결과는 ‘정량’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명 중 4명이 A 아이디어에 동의했다고 해서 A 아이디어 수용도가 67%라고 해석하는 것은 오차범위가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FGD/IDI의 결과는 수치나 현상으로 해석하기보다는 왜 그러한 의견이 나타나는지 그 ‘이유와 맥락’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요. 즉, 수치적으로 읽어내기 힘든 응답자들의 인식과 경향성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FGD/IDI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소개서를 참고하세요

Opensurvey
nurturing@opensurve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