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 물어봐야 할까요?

제품 성장 주기에 따른 응답자 선정
우리 제품이 도입기 시장에 속한다면?
시장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거라서 유치해야 할 잠재 고객이 많은 상황입니다.
가능한 잠재 고객을 넓게 정의해서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제품이 성장기 시장에 속한다면?
성장기 시장은 비이용자를 이용자로 전환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잠재 고객과 이용 고객을 함께 조사한 후 두 집단 응답자의 데이터를 비교해서 살펴 봐야 합니다.
우리 제품이 성숙기/쇠퇴기 시장에 속한다면?
이용자들을 어떻게 하면 더 많이/자주 이용하게 만들 것인지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미디엄 유저와 헤비 유저를 나눠서 조사한 후 미디엄 유저를 헤비 유저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해야 합니다.
구매자/사용자 관점에 따른 응답자 선정
제품 카테고리 특성에 따라 구매자와 사용자가 같을 수도, 완전히 분리될 수도 있습니다.
진짜 고객이 제품의 구매자(Customer)인지 사용자(User)인지 꼭 생각해 봐야 합니다.
사용자와 구매자가 거의 유사한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용자와 구매자가 다를 경우에는 사용자의 니즈가 더 필요한 정보인지 구매자의 구매 여정이 더 필요한 정보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