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명 정도 진행해야 되나요?

진행 가능한 최소 응답자 수는 몇 명인가요?
보통 일반적인 소비자 조사를 진행할 때는 신뢰수준 95% 기준 표본 오차 ±5%p 수준으로 맞춰 최소 400 ~ 500명 이상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장 전체에서 우리 브랜드의 지표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1회 1,000명 이상 확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정 소비자군만 사용하는 Niche 제품의 경우에는 샘플 사이즈를 좀 더 작게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표본오차 ±5%P(95% 신뢰수준)이란? 같은 조사를 100번 했을 때 95번은 오차가 ±5%포인트 안에 있다는 뜻입니다.
성/연령별 결과를 쪼개볼 수 있는 최소 응답자 수는 몇 명인가요?
결과를 성·연령별로 쪼개서 분석하고 싶다면, 세부 분석 단위 당 (아래 파란색 박스) 최소 100명 이상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20-34세 남녀 (20-24세 남성, 25-29세 남성, 30-34 남성, 20-24세 여성, 25-29세 여성, 30-34세 여성)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할 경우 각 분석 단위는 총 6개의 셀이 되고, 이 경우 최소 600명 이상 (셀 당 최소 100명 이상)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령별 차이를 볼 때는 10세 단위로 나눠 보곤 하는데, 카테고리에 따라서 5세 단위로 사용 행태나 인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제품 카테고리 특성에 따라 세부 분석 단위를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