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회사는 어떤 조사를 할까요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서 내년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 건강기능식품 기업

  • ① 어떤 비즈니스 고민이 있었나요?

    저희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초기부터 빠르게 성장해왔어요.
    그런데 직관에만 의존해서는 좋은 전략을 구사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차츰 들기 시작했어요. 경쟁은 계속 치열해졌고, 시장 상황도 너무 빠르게 변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내년에는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중심의 전략을 구사해야 살아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②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의사결정은 무엇인가요?

    내년 마케팅 플랜을 세울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싶었어요.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어떤 메시지를, 누구에게 전달하는게 효과적일지 결정하는 것도 결국 풍성한 소비자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하니까요.
  • ③ 어떤 조건의 사람들에게 조사를 진행했나요?

    처음에는 단순히 최근 3개월 이내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구매해서 섭취하는 3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오픈서베이에서 시장 현황을 반영해서 응답자 구성을 하는 게 좋다는 제안을 받았고, 3개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고관여자가 최소 50명 이상 포함되도록 했어요.

    시장 현황을 반영한 응답자 구성 자세히 보기 →
  • ④ 진행했던 방식은 어땠고, 무엇을 물어봤나요?

    오픈서베이에서 제공하는 To-know list 양식(링크)을 활용해서 핵심 타겟의 태도/인식/구매 행동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쭉 정리했어요.
    이렇게 작성한 To-know list를 바탕으로 오픈서베이에서 약 30문항 가량의 1차 설문지를 만들어주었죠.
    이후 오픈서베이 Account Manager와 세부 사항을 논의해서 브랜드 지표를 확인하는 문항까지 추가하여 총 3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완성한 뒤 U&A 조사를 진행했어요.

    U&A 조사를 통해 물어본 것들

    ● 한 번에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 양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 수집 채널
    ● 건강기능식품 성분에 대한 긍정적인/부정적인 인식
    ●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태도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섭취/구매 행태
    ● ...

    오픈서베이 U&A 조사 소개서 살펴보기 →
  • ⑤ 조사를 통해 발견한 주요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정보 검색 채널을 확인했어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주요 채널을 알게 되었고, 그 중 고관여자가 이용하는 채널, 우리 브랜드의 핵심 타겟이 선호하는 채널도 각각 파악할 수 있었어요.
    이 데이터는 마케팅 채널 전략을 구사할 때 꼭 필요한 핵심 정보가 되었죠.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거나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알게 되었어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의 만족/불만족한 점과 구매할 때의 만족/불만족한 점이 다를 것으로 추측만 했는데, 데이터로 보니 확실히 알겠더라고요. 결과를 보자마자 어떤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게 효과적일지 방향을 잡을 수 있었어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 대해 아쉽게 느끼는 점도 확인했어요.

    우리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형용사 보기로 물어봤어요. 오픈애널리틱스(오픈서베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교차분석 기능을 활용해서 결과를 살펴보니 브랜드마다 소비자가 갖는 인식의 차이가 분명하더라고요.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을 명확히 알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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