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회사는 어떤 조사를 할까요

프리미엄 무선 이어폰 출시 전 마케팅 전략을 짜고 싶은 브랜드 마케터

  • ① 어떤 비즈니스 고민이 있었나요?

    프리미엄 무선 이어폰 출시를 앞두고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게 좋을지 방향을 잡지 못한 상황이었죠.
    프리미엄 이어폰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이들이 구매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지,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싶었어요.
  • ②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의사결정은 무엇인가요?

    출시 전 잠재 목표 고객군(potential target segment)을 정의하고, 신규 브랜드의 기회 영역을 발견하고 싶었어요.
    궁극적으로는 마케팅 전략을 짤 때 근거 데이터로 활용하고 싶었죠.
  • ③ 어떤 조건의 사람들에게 조사를 진행했나요?

    한국의 무선 이어폰 시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내 무선 이어폰 이용자 비율과 가장 유사하게 대상자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했어요.
    오픈서베이의 대표표본 방식을 이용해서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대한민국 20-50대 성인 남녀 1000명으로 구성했고 시장 현황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었어요.
  • ④ 진행했던 방식은 어땠고, 무엇을 물어봤나요?

    무선 이어폰 이용자의 행동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20문항 정도의 U&A 조사를 진행했어요.
    무선 이어폰이라는 제품 특성에 맞춰 문항을 커스텀해서 브랜드나 보기들을 구성할 수 있었죠. (문항 일부 아래 첨부)
    현재 사용하는 무선 이어폰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는 문항까지 추가했고, 덕분에 신뢰도 높은 응답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어요.

    ●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만족/불만족스러운 점과 그 이유
    ● 선호하는 무선 이어폰 브랜드와 그 이유
    ● 무선 이어폰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과 그 이유
    ● 무선 이어폰 구매 시 지불할 의향이 있는 최대 금액
    ● ...

    오픈서베이 U&A 조사 소개서 살펴보기 →

  • ⑤ 조사를 통해 발견한 주요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핵심 고객의 특징을 알게 되었어요.

    오픈애널리틱스(오픈서베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교차분석 기능을 이용하여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디자인과 마케팅 채널, 메시지를 고민해 봐야겠다는 플랜을 짤 수 있었죠.

    핵심 고객들의 지불 의향과 구체적인 금액을 알 수 있었어요.

    지불 의향 금액의 평균과 최대치를 알 수 있었고, 지불 의향 금액의 전체 그래프까지 확인할 수 있어서 시장 가격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프리미엄 라인을 계획하기 때문에 지불 의향 금액이 상위 30%인 사람들만 더 상세히 살펴볼 수도 있었죠.

    핵심 고객들이 어떤 것을 기대하고 구매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핵심 고객군의 응답만 별도로 확인해 보니, 확실히 어떤 요인을 중요시 하는지 현재 사용 브랜드에 공통적으로 불만족하는 점은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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