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회사는 어떤 조사를 할까요

제품 라인업 확대를 고민하고 있는 헤어 뷰티 기업

  • ① 어떤 비즈니스 고민이 있었나요?

    제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헤어드라이어 카테고리 신제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었어요.
    이를 위해 소비자가 생각하는 헤어드라이어의 주요 구매 요인과 핵심 사용자의 전반적인 이용 행태에 대한 정보가 필요했습니다.
  • ②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의사결정은 무엇인가요?

    브랜드 포지션을 고려한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향도 설정하고 싶었어요.
  • ③ 어떤 조건의 사람들에게 조사를 진행했나요?

    헤어드라이어는 성숙기 시장에 속하는 제품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응답자를 핵심 사용자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이에 '헤어 기기 주 사용자인 15~39세 여성 500명'을 기본 조건으로 설정하고, '주 1회 이상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는 자'로 관여도 조건을 추가하여 진행했습니다.

    시장 성숙도에 따라 조사 대상자 설정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
  • ④ 진행했던 방식은 어땠고, 무엇을 물어봤나요?

    헤어드라이어 카테고리의 이용 행태와 주 구매 요인 등을 묻는 U&A 조사를 약 30개의 문항으로 진행했어요.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묻는 브랜드 관련 문항도 몇 가지 더 추가했습니다.

    ●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는 상황/빈도
    ● 헤어드라이어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
    ● 헤어드라이어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채널
    ● 선호하는 헤어드라이어 브랜드
    ● 브랜드 A사 신제품 구매 의향
    ● ...

    오픈서베이 U&A 조사 소개서 살펴보기 →

  • ⑤ 조사를 통해 발견한 주요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헤어드라이어 시장의 트렌드와 핵심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확인했어요.
    헤어드라이어 시장 내 핵심 소비자의 구매/사용 행동, 태도, 사용 브랜드 등 구체적인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헤어드라이어 신제품 포지셔닝에 대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어요.
    주 구매 요인이 '모발 보호 기능'임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고, 이외에도 신제품 출시 전략의 방향을 설정할 주요 핵심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 확대를 위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U&A 조사에 브랜드 관련 문항을 추가한 덕분에 우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역시 확인할 있었어요.
    우리 브랜드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호감도가 높았으나, 기능 및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의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브랜드 플래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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