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회사는 어떤 조사를 할까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체계적인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 반려동물용품 스타트업

  • ① 어떤 비즈니스 고민이 있었나요?

    코로나 이후 급격히 성장한 반려동물용품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그 덕분에 고객이 빠르게 늘었고, 반려동물 커뮤니티에서도 자주 회자가 되었어요.
    하지만, 성장하는 시장에 뒤늦게 뛰어드는 브랜드가 많아지면서 시장이 복잡해진 탓에 점차 소비자의 마음을 읽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브랜드 지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해야 될 때라는 생각이 들었죠.
  • ②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의사결정은 무엇인가요?

    반려동물용품 시장 내에서 우리 브랜드 위치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드 경쟁력을 점검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최근 경쟁 브랜드가 많아지면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할 때라고 생각해왔는데,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타겟 고객 확장 기회를 찾는데 활용할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도 생각했어요
  • ③ 어떤 조건의 사람들에게 조사를 진행했나요?

    단순히 반려동물용품을 구매하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되는 줄 알았는데, 조사 목적에 따라 유의미한 답변을 줄 수 있는 응답자가 따로 있더라고요. 반려동물용품처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성장기 시장에서는 잠재 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게 중요하다는 오픈서베이의 조언에 따라 ‘반려견을 키우는 20~49세 남녀’로 대상자를 설정했어요.

    일반적인 소비자 조사에서 권장하는 응답자 수는 400~500명이지만, 시장의 전반적인 지표를 안정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1,000명 이상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을 성/연령 및 키우는 견종 등 세부적으로 쪼개어 보고 싶었기 때문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어요.

    소비자 조사 대상 결정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
  • ④ 진행했던 방식은 어땠고, 무엇을 물어봤나요?

    브랜드의 기본 지표를 알 수 있는 브랜드 인덱스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오픈서베이에서 제공하는 표준 문항 덕분에 조사 경험이 없는데도 시작이 전혀 어렵지 않았어요.

    물론, 구체적인 문항/보기 설계를 위해 브랜드가 속한 시장 범위 및 경쟁사에 대한 사전 정의 과정은 필요했어요. 이는 내부 논의를 거쳐 진행됐고, 이를 토대로 오픈서베이에서 먼저 1차 설문지를 설계해줬어요.
    우리는 브랜드 제품 카테고리에 맞춰 문항을 좀 더 추가했고, 총 29문항으로 구성된 브랜드 인덱스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브랜드 인덱스 조사를 통해 물어본 것들

    ● 반려동물용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 한 번이라도 구매해 본 적 있는 반려동물용품 브랜드
    ● 가장 자주 구매하는 반려동물용품 브랜드
    ● 반려동물용품을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 최근 우리 브랜드의 광고나 소식을 접한 채널
    ● ...

    오픈서베이 브랜드 인덱스 소개서 살펴보기 →
  • ⑤ 조사를 통해 발견한 주요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경쟁력을 점검했어요.

    소비자 인식 속에 있는 올해 성장했다고 느끼는 브랜드와 내년이 기대되는 브랜드를 모두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그럴 것이다’라고만 생각했던 것을 데이터로 직접 확인하니 소비자가 무엇을 기대하는지 확실히 보이더라고요.
    특히 우리 브랜드가 주요 경쟁사와 비교할 때 인지 후 실제 구매까지의 허들이 높다는 점을 발견했고, 이를 개선할 방법을 마련해야겠다는 판단을 어렵지 않게 내릴 수 있었습니다.

    타겟 고객을 확장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어요.

    그동안 우리 브랜드의 실제 고객은 내부 데이터로 확인을 해왔는데, 지금까지는 전혀 알 수 없었던 잠재 고객(우리 브랜드를 알고는 있지만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은 소비자, 아예 우리 브랜드를 모르는 소비자 등)의 구성까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는 소비자의 주 이용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웠어요. 또한, 우리 브랜드를 언젠가는 이용해보고 싶다고 응답한 잠재 고객의 니즈에 맞게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브랜드 지표가 확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관련 부서와 논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근거 자료를 확보했어요.

    성장하는 시장인 만큼 상위 브랜드 간 격차가 크지 않았고, 뚜렷한 리딩 브랜드 없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를 좀 더 살펴보니 각 브랜드별 강점으로 꼽은 점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원래 가지고 있던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세웠어요.
    또한, 브랜드 지표는 일정한 주기마다 정기적으로 변화의 양상을 파악해야 옳은 방향으로 잘 가고 있는지 잘 점검할 수 있다는 걸 뼈저리게 알게 됐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같은 문항의 브랜드 인덱스 조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유사한 비즈니스 고민을 가지고 계신가요?
    오픈서베이에 문의하시면 최적의 솔루션과 예상 견적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문의하기 →

소비자 데이터로 하세요.

© Opensurvey Inc.
nurturing@opensurvey.co.kr